라틴어 산책

Salvete! Vos noscere gaudeo!

Salvēte! Vos noscere gaudeo!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저의 첫 번째 라틴어 산책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첫 번째 산책이고 하니, 간단한 인사와 자기소개에 필요한 문장들을 배워보고, 그것들을 어떻게 발음하는지 살펴볼 거예요. 마지막으로는 오늘 배운 단어들을 어원으로 삼는 영어 단어들 또한 소개해드릴게요.

 


오늘의 표현

 

어느 나라 말을 배워도, 처음 배워야 하는 것은 아무래도 인사하고 자기소개겠죠? 물론 이 인사를 알아듣고 화답해줄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것은 조금 안타까운 일이지만요. 먼저 인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Salve! 

 

만약 인사를 받는 상대방이 여럿인 경우에는 뒤에 -te만 붙이면 됩니다.
 

Salvete!

 

인사를 한 다음에는 자기 이름을 소개해야겠죠?

 

Ioannes vocor.

 

Ioannes는 제 이름 John의 라틴어로 바꾼 것이고요, 여기서 vocor는 ~라고 불리다 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나는 요아네스라고 불려"이고, 조금 더 정중하고 올바른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Nomen mihi est Ioannes.

 

Nomen은 이름, mihi는 for me, 나를 위한 이란 뜻입니다. est는 영어의 be동사에 해당하며, 마지막으로 이름이 붙습니다. 번역하면, "나를 위한 이름은 요아네스 야"라는 아주 이상한 문장이 되지만, 실제로 라틴어에서는 이게 더 자주 쓰이는 표현이라고 하네요.

 

이번에는 자신의 직업을 소개하는 법을 배워볼까요? 저는 학생입니다 를 한 번 배워볼게요.

 

Discipulus sum. 혹은 Discipula sum. 

 

만약 남성분이 시라면 discipulus, 여성분이 시라면 discipula라고 하면 돼요. 둘 다 각각 학생을 의미하는 라틴어입니다. sum은 여기서 be 동사에 해당하고요. 왜 앞에서 be 동사는 est였는데 지금은 sum이었냐고요? 그건 다음 시간에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인사도 하고 자기 이름도 말했으면, 이제 "만나서 반가워"하고 이야기해야겠죠? 그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Te noscere gaudeo!

 

반면 상대가 여럿인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Vos noscere gaudeo!

 

뜻은 Te/Vos은 당신 혹은 당신들을, noscere는 알게 되다, 알게 되는 것. 마지막으로 gaudeo는 나를 기쁘게 하다. 당신을 알게 되어서 나는 기쁘다. 그러므로 만나서 반갑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번에는 상대방의 이름을 물어보는 법을 배워볼까요?

 

Quod nomen tibi est?

 

nomen은 내 이름을 소개할 때, 이름이라고 얘기했었죠? Quod는 which 혹은 who 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mihi가 나를 위한 이었던 것처럼, tibi는 for you, 너를 위한 이란 뜻입니다. 마지막으로 est는 be동사에 해당하죠. 즉, "너를 위한 이름은 무엇이야?"가 바로 네 이름은 뭐니?라는 의미가 됩니다. 이 역시 한국어로 번역하면 조금 이상하지만, 이 표현이 오히려 자연스러운 표현이라고 해요.

 

마지막으로 작별할 때의 인사는 무엇일까요?

 

Vale!

 

Salvē와 마찬가지로, 여럿에게 건네는 작별에는 -te만 붙이면 됩니다.

 

Valete!

 

마지막으로 그러면 오늘 배운 표현들을 다 복습해볼까요?

 

Salve!/Salvete!                             안녕하세요(단수/복수)

Ioannes vocor.                             요아네스라고 합니다.

Nomen mihi est Ioannes.            제 이름은 요아네스입니다.

Discipulus/Discipula sum.          저는 학생입니다.(남/녀)

Quod nomen tibi est?                  당신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Te/Vos noscere gaudeo!              만나서 반갑습니다.

Vale!/Valete!                                다음에 봐요(단수/복수)

 

그럼 이 표현들을 어떻게 발음할까요? 일단 그러기에 앞서 라틴어 문자에는 무엇이 있나 알아야겠죠? 다음과 같습니다.

 

Aa      Bb      Cc      Dd      Ee      Ff      Gg      Hh      Ii      Kk      Ll      Mm

Nn      Oo      Pp      Qq      Rr      Ss      Tt      Vu      Xx      Yy      Zz

 

보시다시피 지금 알파벳의 J와 U, W를 제외한 알파벳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실 J는 훨씬 이후에 만들어진 글자였거든요. V를 자세히 보면 그 소문자로 u가 적혀있는데, 오타가 아니에요. 당시에는 V가 U와 W의 역할을 같이해서, 둘의 구분이 없었거든요.

 

티투스의 개선문. 가장 윗 두 줄은 주로 SPQR로 줄여 쓰이는데, 이는 로마 공화정을 상징한다.
보다시피 V가 많은데, 이를 U로 읽어야 정확히 발음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글자는 지금 영어 글자와 발음이 같은데, 몇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Cc의 경우는 영어단어 cat, candle, coke 등 ㅋ로 발음합니다. Cinema의 c처럼 ㅆ로 발음해주는 일은 없어요.

Gg 또한 영어단어 gift, goal, gain 등 ㄱ로 발음합니다. Giraffe나 Germany의 g처럼 ㅈ로 발음하진 않아요.

Ii의 경우는 뒤에 모음이 따라오면 y처럼, 그렇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i로 발음합니다.

Rr 같은 경우는 마치 개가 으르렁하듯 혀를 떨어주어야 하는데, 이게 익숙해지는 데는 조금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으르르 으르르 하면서 연습해보세요.

Ss도 영어의 sandle, sun등 ㅅ으로 발음합니다. rose 처럼 ㅈ로 발음하는 일은 없습니다.

Tt도 time, tune의 ㅌ으로 발음하지, ratio, vacation 처럼 ㅅ로 발음하지 않아요.

마지막으로 Vu의 경우 뒤에 자음이 오느냐 모음이 오느냐에 따라 w처럼 읽기도 하고 u처럼 읽기도 합니다. 조금 더 정확한 발음을 들어보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지난번에 말씀해드렸듯, 작대기가 딸린 모음과 일반 모음을 이 포스팅에서는 구분치 않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하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wtgvwJljto&t=102s

 

오늘의 표현들을 발음으로 써보면 다음과 같아요.

 

Salve!/Salvete!                             살웨/살웨테

Ioannes vocor.                             요아네스 워코르.

Nomen mihi est Ioannes.            노멘 미히 에스트 요아네스.

Discipulus/Discipula sum.          디스키풀루스/디스키풀라 숨.

Quod nomen tibi est?                   퀃 노멘 티비 에스트?

Te/Vos noscere gaudeo!              테/워스 노스케레 가우데오.

Vale!/Valete!                                왈레/왈레테

 

단어의 숲

 

마지막으로 영어 단어들 중 오늘 배운 어휘를 뿌리로 삼는 단어들을 몇 개 소개해볼게요.

 

Salve 가 인사말인걸 보면 , salv- 로 시작하는 많은 영어 단어들이 평안, 안녕 등의 의미를 담는 것이 이해가 갑니다. 대표적으로 salvation (구원), salve (연고), salvage(인양)등이 있죠.

 

불리다 vocor의 경우도 부르다 voco에서 파생된 말인데, 역시 이에서 기원한 영어 단어들이 많죠. vocabulary(어휘), convocate(소집하다), vocation 같은 말은 부름 받음, 즉 천직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지요.

 

이름인 nomen 은 화학을 하는 분들이라면 분자식의 이름을 정하는 방법으로 Nomenclature라는 단어를 보셨을 거예요. 작명법이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또한 noun(명사)도 이 단어에서 파생되었다고 해요.

 

Discipulus/Discipula는 딱 보면 disciple(제자/사도)와 discipline(규율/훈육)의 어원이 어디서 근거했는지 알 수 있죠?

 

알게 되다 noscere. 이걸 보면 영어 단어들 중 알다, 깨우치다의 의미를 담은 많은 단어들이 no-라는 어근을 공유하는 게 결코 우연이 아니란 걸 눈치챌 수 있을 겁니다. notion(생각), notice(알아차리다), ignorant(알지 못하는, 어리석은), notorious 같은 경우도 원래 의미는 '잘 알려진'인데, 지금은 나쁜 의미로 잘 알려진, 즉 악명 높은 이란 의미를 갖게 되었죠.

 

마지막으로 작별인사인 valevalere라는 라틴어에서 나왔는데 이는 강하다는 뜻입니다. 마치 작별이 건강해야 돼 하는 느낌 같죠? 여기서도 참 많은 단어가 파생됩니다. value(가치)라는 단어도, 더불어 evaluation(평가)도 이와 뿌리가 같으며, equivalent는 같은(equal)과 강한이 합쳐져 동등한 이라는 의미를, ambivalent는 양쪽/둘(ambi-)과 가치가 합쳐져, 양면가치의 라는 의미가 되었습니다.

 

자 오늘의 라틴어 산책 즐거우셨나요? 다음엔 왜 be동사가 어쩔 땐 est이고, 어쩔 땐 sum 인지. 왜 학생은 남성이냐 여성이냐 따라 다른지. 라틴어의 복잡한 문법 체계를 하나하나 차근차근 소개해드릴게요. 그럼 모두 다음에 만나요.

칭찬하기

작가 프로필사진
고봉균의 칭찬 댓글
작가 프로필사진 고봉균 2018. 05/25

수학뿐아니라 라틴어도 부셔버리는 당신은 대체 ㄷㄷ;;